"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내가 바뀔 뿐"
-타인의 인생을 내 인생으로 착각하지 마라
어릴 때부터 나는 다른 사람의 인생에 관해 항상 궁금해했다. 일상을 보내고 있는 이 시간, 다른 친구들은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을지 너무 궁금했다. 일상의 심심함과 외로움이 뒤섞여 있는 그 시간, 재미있고 하고픈 일을 찾는 데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하며 재미있게 보내는지 너무도 궁금해하며, 심심한 시간을 흘려보냈다.
아무리 내 마음을 모두 내어준 사람일지라도, 그 사람이 내 삶을 대신하지 못한다. 누구도 자기 삶을 다른 사람이 대신 살아갈 수 없다는 지극히 당연히 사실을 너무도 늦게 깨달았다. 내 인생의 목표를 찾아 실행해야 할 시간에, 다른 사람들이 행복하면 나도 행복하다는 논리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처럼 소중한 청춘을 흘려보내고 있었다. 그러면서 나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원하는지도 모른 채, 그렇게 시간이 흘러갔다.
그러던 어느 날, 나도 모르게 생기는 짜증이 내 안에서 차곡차곡 쌓이고 있음을 알았다.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이러한 일상의 짜증은 분노의 또 다른 모습임을 깨닫게 되었다. 짜증스러움이 넘치면, 어김없이 마음이 독감에 걸렸다. 마음의 독감은 우울감, 외로움, 좌절감, 자존감이 낮아지는 증상으로 나타났다.
내가 먼저 제대로 바로 설 수 있어야, 다른 사람의 인생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다. 무엇보다 내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 하고, 경제적으로 탄탄해야 하고, 내가 먼저 행복해야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다는, 지극히 평범한 진리를 이제야 깨달았다.
내 마음 돌보기,
이것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단지 내가 바뀔 뿐.
"자신을 믿어라. 모든 마음은 강한 현에 맞춰 진동한다."
"누구도 내 삶을 대신 살아줄 수 없다.
다른 사람의 인생이 내 인생이 될 수도 없고, 내 인생을 다른 사람에게 맡길 수도 없다."
“진심으로 자기 삶을 건강하게 지켜내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맞추느라 진을 빼서는 안 된다.”
[목차]
프롤로그
1장 꿈속에서 나는 아직도 회사원이었다
01 수많은 일개미 중 하나였을까
02 모든 것은 스쳐 지나간다
03 누군가에게 내 자리를 내어준다는 것
04 내일, 내 일을 위한 시간
2장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01 현재진행형 인생사
02 세상은 먹고 먹히는 정글
03 무쏘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04 넌 거북이를 닮았어
3장 내 안의 감정 들여다보기(분노)
01 분노 심리 진단법
02 다양한 분노의 얼굴
03 분노 감정 조절 전략
04 현명하게 화내는 기술
4장 지혜롭게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
01 생각을 멈추고 심호흡하기
02 생각 전환하기
03 좋아하는 활동하기
04 즐거운 상상, 미소 짓기
05 느낌이나 생각 써보기
5장 삶의 힘: 자존감, 자기 신뢰
01 모든 마음은 강한 현에 맞춰 진동한다
02 위대한 모든 것은 오해받는다
03 삶의 총합은 모두 같다
04 나는 나 자신이어야 한다
칼라파테(calafate)
칼라파테는 스페인어로 “구멍이나 틈을 메우다”라는 뜻으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생겨난 마음속 구멍이나 아픈 상처의 틈을 메워주고자 펜을 들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의 항해에서 어려움을 만날 때마다 힘이 되어주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우리의 인생은 말하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흘러간다. 말 한마디가 행동이 되고, 그러한 행동이 모여 습관이 되고, 그러한 습관이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듯이, 말 한마디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우울, 분노, 좌절 등의 부정적인 단어는 버리고, 이제부터 웃음, 행복, 성공 등의 긍정적인 단어를 마음속에 장착해야 한다. 우리의 인생은 우리 자신이 만들어 가는 것임을 잊지 말고, 자신을 사랑해주고 아껴주는 마음 근육, 자존감을 단단히 키워야 한다. 자, 그럼, 좀 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칼라파테와 함께 아름다운 여정을 시작해 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