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4 0 0 0 39 0 1년전 0

우리 아이에게 아동 심리학을 적용할 수 있을까?

우리 아이 내가 지킨다

우리 아이에게 아동 심리학을 적용할 수 있을까? 우리 아이 내가 지킨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발달과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이해하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교육, 양육,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발달을 시기별로 나누어 연구합니다. 신생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 다양한 시기에 따라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은 다르게 나타납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발달을 시기별로 이해함으로써,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행동을 연구합니다. 아동의 행동은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에..
우리 아이에게 아동 심리학을 적용할 수 있을까?

우리 아이 내가 지킨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발달과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이해하고,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교육, 양육,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발달을 시기별로 나누어 연구합니다.
신생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 다양한 시기에 따라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은 다르게 나타납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발달을 시기별로 이해함으로써,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행동을 연구합니다.
아동의 행동은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받습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행동을 이해함으로써,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교육, 양육,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아동의 교육에서는 아동의 발달을 고려한 교육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동의 양육에서는 아동의 발달을 돕는 양육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동의 치료에서는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동심리학을 이해함으로써,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아동 심리학의 개요
1) 아동 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2) 아동 심리학의 연구방법과 윤리
(1) 실험법
(2) 관찰법
(3) 조사법
3) 아동 심리학의 주요 이론과 접근방식
(1) 정신분석적 접근
(2) 행동주의적 접근
(3) 인본주의적 접근
(4) 인지적 접근
(5) 생물학적 접근
(6) 진화론적 접근
(7) 사회문화적 접근

2. 아동의 생물학적 발달
1) 유전과 발달
2) 태내 발달과 출생
3) 신체적 발달과 건강
4) 뇌와 인지발달

3. 아동의 인지적 발달
1) 지각과 주의
2) 기억과 기억전략
3) 언어와 의사소통
4) 사고와 문제해결
5) 창의성과 영재성

4. 아동의 사회적·정서적 발달
1) 정체성과 자아개념
2) 감정과 정서조절
(1) 아동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해주세요.
(2) 아동에게 적절한 감정 표현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3) 아동에게 다양한 감정 언어를 들려주세요.
(4) 아동에게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법을 가르쳐주세요.
(5) 아동과 함께 역할놀이를 해주세요.
3) 도덕성과 가치관
(1) 아이의 도덕적 행동을 인정하고 칭찬하라.
(2) 강압적으로 야단치지 않는다.
(3) 아빠가 모범을 보여야 한다.
(4) 아이 스스로 도덕적이라고 믿게 하라.
(5) 경쟁이 아닌 협동을 강조한다.
(6) 함부로 보상을 제공하지 말라.
4) 친구와 동료관계
5) 가족과 부모양육

5. 아동의 학습과 교육
1) 학습이론과 학습동기
2) 학습전략과 자기조절학습
3) 학업성취와 평가

6. 아동의 심리문제와 상담
1) 심리문제의 원인과 분류
2) 심리검사와 진단
3) 심리상담의 원리와 기법
(1) 놀이치료
(2) 행동치료
(3) 가족치료
(4) 미술치료
4) 심리상담 사례분석

7. 아동 심리학 이론
1)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 이론
[1단계] 구강기 0~1세
[2단계] 항문기 2~3세
[3단계] 남근기 4~6세
[4단계] 잠복기 7~12세
[5단계] 생식기 13세 이후
2)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 이론
[희망] 신뢰감 vs 불신감 (0-1세)
[의지] 자율성 vs 수치심/의심 (2-3세)
[목적] 주도성 vs 죄책감 (4-6세)
[유능] 근면성 vs 열등감 (7-11세)
[충실] 정체감 vs 정체감 혼미 (12-20세)
[사랑] 친근감 vs 고립감 (20-40세)
[관심] 생산성 vs 침체성 (40-65세)
[지혜] 통합성 vs 절망감 (65세 이상)
3)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1) 행동적 모델
(2) 행동의 결과
(3)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
4)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저자: 본투비아동연구소
아동 심리학은 아동의 성장, 교육, 의료, 문화, 등 사회적 실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린이의 행동과 활동을 관찰하고,정서, 지능, 사고, 언어, 인지, 인간관계 등을 분석하고, 발달 과정과 법칙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출판사: 본투비북스
BORN TO BE

"지식과 지혜를 근본으로 삼아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다."

한 사람, 한 사람의 인생은 모두 값지다.
본투비를 통해 각자의 삶에서 영웅이 되는 그날을 위해!

본투비북스 출판사의 편집(編輯)이란? 언론, 문학, 출판, 음악, 영화 등에서 문자, 그림, 소리 등을 수집 및 분류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리하고 전통적으로 시, 소설 등에서 편집은 내용 측면에선 교정, 교열 작업이고. 형태 측면에서 책의 판형, 인쇄 방식, 제본 방식 등을 결정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